건강새소식

전화 문의 안내

  • 063-546-9200
  • 평일 09:00 ~ 18:30
  • 토요일 09:00 ~ 13:00
  • 점심시간 12:30 ~ 13:30

일요일, 공휴일 : 휴진

칼럼

  • 건강새소식
  • 칼럼

제목

못 씻어서 불편?...'스마일라식'은 수술 다음날부터 세수 가능 [눈+사람]

하이닥과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의사 4인이 함께 알아보는, 사람의 눈 이야기. 시력을 해치는 질환과 눈 건강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을 매주 소개합니다.스마일라식은 라식과 라섹 이후에 나온 최신 시력교정수술이다. 라식과 라섹의 단점을 보완한 기법이기에 2010년 국내에 도입된 이후 안과에서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회복 속도가 빠른 덕에 한여름에 수술을 받아도 물로 씻으며 신체를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 이유림 원장을 통해 스마일라식의 핵심 정보를 알아본다.



각막 구조|출처:게티이미지 뱅크스마일라식의 정식 명칭은 '릴렉스 스마일라식(relex smile : refractive lenticule extraction, 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입니다. 여기서 스마일(s.m.i.l.e)은 ‘각막 최소 절개술’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죠. 즉, 각막을 최소한만 잘라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이라는 뜻입니다.스마일라식 수술 과정1. 레이저 조사: 각막 절편(뚜껑)의 생성 없이 각막 실질부에 직접 조사2. 2mm 내외 최소 절개: 2mm 내외의 최소 크기로 각막 표면 절개3. 각막 실질 제거: 2mm 내외의 최소 절개창으로 각막 실질 제거각막 내부에 레이저로 작은 조직 조각을 생성한 후, 2mm 이내의 절개창을 통해 이를 제거하여 시력을 교정합니다. 기존 라식은 각막을 약 20mm 이상 절개하여 각막 절편(뚜껑)을 만들어 시력을 교정하는 반면, 스마일라식은 각막 절편(뚜껑)을 만들지 않습니다. 일반 외과 의사의 표현으로 수술 방법을 설명하자면, 기존 라식과 라섹이 개복수술이라면, 스마일라식은 복강경 수술인 셈입니다.



라식 vs 스마일라식ㅣ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스마일라식 수술하면 좋은 사람 vs 스마일라식 불가능한 사람스마일라식 추천 대상은 △빠른 회복을 원하는 분 △안구건조증이 심한 분 △근시와 난시 교정이 함께 필요한 분 △각막 손상을 원하지 않는 분 △원추각막증을 예방하고 싶은 분입니다. 이분들에게 스마일라식을 추천하는 이유는 각막 손상을 최소화하는 수술 방법 덕분입니다. 단, 스마일라식을 포함한 레이저 시력교정술은 기본적으로 안구의 성장이 끝난 만 18세 이상부터 가능하다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6개월 동안 시력 변화가 없어야 합니다. 스마일라식이 불가능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눈의 도수가 높아 각막을 너무 많이 깎게 돼 수술 후 심한 건조증, 원추각막 등과 같은 부작용이 우려될 때 △원시나 불규칙한 난시를 갖고 있을 때입니다. 또, 과거 각막에 상처나 염증이 있었던 분들이나, 혼탁이 생긴 분들은 수술 과정에서 레이저가 투과할 수가 없어 스마일라식을 받을 수 없습니다.난시 있어도 스마일라식 가능해외부 충격에도 안전한 스마일라식 특성상 고도난시 환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근시와 달리, 난시는 ?2디옵터부터 고도난시에 속하며, 레이저 시력교정술을 하더라도 일반 근시에 비해 각막을 절삭해야 하는 범위가 넓습니다.그러므로 스마일라식으로 난시 교정을 하려면 수술 전에 수술 적합도를 판단하기 위한 정밀 검사를 거쳐야 합니다. 각막 절삭량과 잔여량이 기준에 부합하는지 체크해 시력교정술이 가능한지 면밀히 살펴야 합니다.통증의 세기: 라섹 >>> 스마일라식각막 상피에는 통각을 느끼는 신경이 촘촘하게 밀집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각막 상피세포를 벗기는 라섹 수술은 수술 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스마일라식은 각막 상피 부분을 손상시키지 않고 레이저를 투과해 각막 실질에 바로 도달하기 때문에, 눈부심 및 눈물이 나는 증상을 비롯한 통증 지속 시간이 평균 2~3시간으로 짧습니다. 만약 시력교정수술 후 느끼는 통증의 세기를 0~10까지라고 한다면, 스마일라식은 1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부분도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가장 빨리 시력을 회복하는 시력교정술스마일라식 수술 후 평균 1~2일이면 시력의 80% 이상이 회복됩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시력은 하루 만에 회복 가능합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약간의 뿌연 증상은 2~3일 지속될 수 있습니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손상이 적은 만큼 안정도도 빠르게 좋아져, 수술한 다음 날부터 세수와 샤워, 운동, 독서, 운전 등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일상으로의 빠른 복귀가 가능하기에 스케줄 걱정으로 수술을 미뤘던 이들이 시간을 관리하기에도 효과적입니다.



스마일라식은 수술 다음 날부터 세수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 뱅크스마일라식 수술 전 준비사항다른 시력교정술도 마찬가지지만, 스마일라식 검사와 수술 전에는 정확한 검사를 위하여 일정 기간 렌즈를 착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수술 3일 전부터 파마 및 염색이 불가능하며, 수술 1일 전부터는 충분히 수면하고 금주해야 합니다.수술 당일에는 스킨과 로션은 바를 수 있지만, 화장은 불가능합니다. 향수, 헤어스프레이 등 눈에 무리가 갈 수 있는 향이 강한 제품의 사용도 불가합니다. 또, 자가운전하면 안 되기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길 바랍니다. 수술받은 날은 눈을 감고 충분히 휴식해야 합니다. 단, 눈을 세게 감지 않도록 주의하고, 눈물이 나더라도 인공눈물 자주 점안하면서 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스마일라식 수술 후 주의사항수술 경과 관찰을 위해, 수술 다음 날 진료가 있는데요. 진료를 본 후 특이사항이 없다면 세안, 머리 감기, 외출 등 일상적인 활동이 가능합니다. 별도의 자외선 차단도 필요 없어 관리가 편합니다. 수술 다음 날 진료 후부터 피부 화장뿐 아니라 눈 화장도 할 수 있습니다.조깅이나 스트레칭 등의 가벼운 운동과 수영은 수술 1주일 후부터 가능합니다. 수술 2주일 후부터는 음주와 흡연이 가능하고, 수술 1달 후부터는 파마와 염색, 구기 종목 등의 격한 운동도 가능합니다. 평소 운동이나 술, 담배를 즐기는 분이라면 불편할 수도 있겠지만, 평생 쓸 눈이 회복한 시력을 지키기 위해 일정 기간만이라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부작용 주의해야일반적인 시력교정술과 마찬가지로 수술 후 초반에 건조증, 빛번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호전됩니다. 다만, 수술 전 동공 크기나 건조증 정도에 따라 회복 속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유림 원장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안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