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과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의사 4인이 함께 알아보는, 사람의 눈 이야기. 시력을 해치는 질환과 눈 건강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을 매주 소개합니다.부작용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수술은 없다. 눈 안에 렌즈를 삽입해 시력을 교정하는 '렌즈삽입술'도 마찬가지다.
이유림 원장은 렌즈삽입술 부작용으로 각막내피세포가 감소하는 것과 녹내장,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을 들었다. 이 원장과 함께 렌즈삽입술 부작용이 생기는 이유와 예방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짚어본다.
각막내피세포란각막은 총 다섯 개의 층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순서대로 가장 외부에 노출되는 △각막상피, 각막상피를 받쳐주는 △보우만막, 각막의 가장 두꺼운 부분으로 각막의 투명함을 유지해 주는 △각막실질, 각막실질과 각막내피 경계에 위치한 △데스메막. 그리고 가장 안쪽에 있는 것이 바로 △각막내피이며, 각막내피세포는 각막의 투명도를 유지하는 중요한 세포층입니다. 각막내피는 안구의 모양을 둥글게 유지해 주는 액체와 직접적으로 접촉합니다. 이 액체는 지속적으로 각막으로 흡수되며 이때 흡수된 물을 다시 외부로 배출하는 펌프가 바로 내피세포의 역할입니다. 2,000개 이상을 정상적인 각막내피세포의 수치로 보고 있습니다.
렌즈삽입수술로 인해 각막내피세포가 감소하는 이유는- 전방렌즈삽입술: 각막ㅣ렌즈ㅣ홍채ㅣ수정체- 후방렌즈삽입술: 각막ㅣ홍채ㅣ렌즈ㅣ수정체10여 년 전 전방렌즈삽입술을 받은 분들은 홍채를 기준으로 위쪽, 각막 아래에 렌즈를 삽입했습니다. 이때 각막내피와 삽입되는 렌즈의 위치와 가까웠기에, 렌즈가 각막내피를 건들며 각막내피세포 감소에 영향을 줄 수 있었으며, 각막내피세포 감소 속도가 빠른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홍채 앞쪽에 렌즈가 들어가는 전방렌즈삽입술은 각막과 렌즈의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후방렌즈삽입술보다 보다 깊은 주의가 필요합니다.내피세포가 감소하게 되면 각막에 흡수된 물이 배출되지 못하면서 각막이 혼탁해지게 됩니다. 각막 혼탁을 장시간 방치하면 결국 각막 부종이 발생하면서 시력을 잃는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렌즈삽입술 전에는 렌즈가 들어갈 공간이 충분한지, 각막내피세포 개수가 충분한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한 번 감소된 내피세포는 자연적으로 다시 회복되기 어렵기 때문에 렌즈삽입술 이후에 정기적으로 내피세포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막내피세포 감소 이외에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과거의 렌즈삽입술 방식인 전방렌즈삽입술은 각막내피세포와 렌즈가 가까워, 각막내피세포 감소에도 영향을 줄뿐더러, 백내장과 녹내장을 유발할 수 있었습니다. 눈에는 안구의 모양이 유지되도록 하는 액체인 '방수'가 생성되고 배출되는데요. 방수는 각막과 수정체 사이를 순환하면서 눈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합니다. 이때 방수가 과하게 생성되거나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면 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안압이 높아지면 녹내장이나 백내장 등의 안구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렌즈삽입술 후에 안압 상승에 대한 불안을 느끼는 분들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렌즈삽입술 부작용으로 종종 녹내장 증상이 발생하기도 했으나, 최근에 사용되는 렌즈에는 방수의 흐름을 원활하게 돕는 구멍을 뚫어놔 방수가 정상적으로 생성되고 배출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안압이 상승할 가능성을 낮춰, 녹내장과 백내장 발병 위험도 낮추었습니다. 렌즈삽입술은 미세한 오차가 발생해도 수술 결과와 환자의 만족도가 좌우되는 만큼 사전 검사를 철저히 해 안구 조건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안구 내부 공간이나 렌즈 사이즈에서 오차가 발생하면 각막이나 홍채가 자극을 받아 부작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예민한 사람은 렌즈삽입술 받는 것이 힘들까 렌즈삽입술을 받으면, 소프트렌즈를 낀 것처럼 눈 안에 렌즈가 있다는 느낌이 드는지.작은 먼지 하나가 들어가도 통증이 느껴지고 눈물이 나는 예민한 기관이 눈이지요. 이때 느껴지는 눈의 이물감은 각막 표면에 위치한 지각 신경이 자극을 받으면서 느껴지는 감각입니다. 때문에 안구 밖에서 들어오는 먼지나 자극에는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렌즈삽입술처럼 눈 안쪽으로 렌즈를 삽입하는 경우에는 신경 세포에 자극이 가해지지 않아 렌즈로 인한 이물감을 느끼기 힘들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홍채 안쪽으로 렌즈를 삽입하기 위해 각막에 절개창을 생성하기 때문에 렌즈삽입술 직후에는 절개창이 아무는 과정에서 약간의 이물감이 느껴질 수는 있습니다.
예전에 라식·라섹을 했거나 백내장 수술을 한 경우라면, 렌즈삽입술을 받는 것이 어려울까라식·라섹 후에도 각막내피세포 수가 정상범위 내에 있다면 렌즈삽입술로 재수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수술 전 정확한 검사를 통해 렌즈의 크기와 렌즈가 들어갈 공간을 정확히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내장은 주로 우리 몸의 노화로 인해 수정체가 뿌옇게 변해 시력이 떨어지고 앞이 뿌옇게 보이는 질환입니다. 렌즈삽입술을 받고 추후 백내장이 발생하면, 렌즈삽입술 시 넣었던 렌즈를 제거한 후 백내장 수술에 맞는 인공수정체를 넣어 시력교정까지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렌즈삽입술에서 넣었던 렌즈를 제거하는 것은 경험 많은 의료진에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렌즈삽입술 렌즈 제거 후 백내장 수술을 받아야 한다면, 렌즈삽입술과 백내장 수술 모두 유연하게 잘하는 의료진을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투명한 렌즈가 아닌 서클렌즈를 삽입하는 서클렌즈삽입술도 가능한지.렌즈 자체에 색소가 있는 서클렌즈를 장시간 착용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소로 인해 안질환에 노출될 확률이 높고, 일반 콘택트렌즈나 하드렌즈에 비해 산소투과율도 낮기 때문입니다. 이와 달리 렌즈삽입술 전용 렌즈는 인체친화적인 특수한 재질로 만들어지는데요. 서클렌즈의 재질을 렌즈삽입술에 사용되는 렌즈 재질로 바꾼다 해도, 서클렌즈는 염색이 된 렌즈이기 때문에 안전성 면에서 분명 문제가 존재할 것입니다. 아직은 서클렌즈로 렌즈삽입술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유림 원장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안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