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새소식

전화 문의 안내

  • 063-546-9200
  • 평일 09:00 ~ 18:30
  • 토요일 09:00 ~ 13:00
  • 점심시간 12:30 ~ 13:30

일요일, 공휴일 : 휴진

강좌

  • 건강새소식
  • 강좌

제목

라식 수술, 받아도 괜찮을까?

라식 수술은 근시, 난시, 원시와 같은 시력 문제를 교정하기 위해 눈 표면을 변형시키는 수술을 말한다. 최근 많이 보편화되었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안과 의사들은 안경을 선호하고 있어 안전성의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ealthday는 라식 수술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라식 수술을 받는 여성

◇ 라식 수술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수술 전 마취제를 투여한 후 작은 칼이나 레이저를 사용해 각막의 표면을 얇게 벗겨낸다. 레이저로 시력을 교정한 후 벗겨두었던 각막을 다시 원래의 상태로 덮는다. 수술 후 눈이 가렵거나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어 눈을 만지지 않도록 보호막을 제공한다.

◇ 라식 수술, 많이 아픈가요?
라식 수술은 보통 통증이 없다. 수술 중 눈에 압박감이 느껴질 수 있지만, 이러한 가능성도 낮다. 다만,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마취가 풀린 후 가벼운 불편함이나 통증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감염이나 각막 이탈 등으로 인해 심각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전문의와 꼭 상담을 해야 한다. 수술 후 1주일 정도는 눈을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라식 수술, 부작용은 없나요?
라식 수술의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 안구건조증이 있다. 85~98%의 사람들이 수술 후 일주일이 지난 뒤 안구건조증을 경험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또한, 수술 후 최대 20%의 사람들이 눈부심, 뿌얘짐, 대비 감도 저하 등을 포함한 시력 변화를 보고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미만층판각막염(dlk)은 각막 절편 아래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수술 후 2%의 사람들에게 나타났다.

◇ 라식 수술, 받아도 될까요?
라식 수술은 보통 30분 내로 끝날 수 있는 수술이다. 실제 수술은 눈 하나에 1분도 걸리지 않는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스마일(smile, 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 라식은 눈 하나에 약 25초밖에 걸리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취제는 전신마취가 아닌 안약 마취가 더 안전하다. 미국 마취학회(asa)에 따르면 전신마취는 위험할 뿐 아니라 수술 가격도 증가시키는 요인이다. 전신마취는 발열과 근육의 수축을 일으키는 질환인 악성고열증과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수술을 받는 것이 불안하다면,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는 발륨과 같은 진정제를 받을 수 있다.

◇ 스마일 라식 수술이란?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하이닥 안과 상담의사 김부기 원장은 스마일 라식 수술에 대해 설명했다. 스마일 라식 수술은 부작용을 최소화한 시력 교정술로, 기존 라식이나 라섹에서 사용하던 엑시머 레이저 대신 펨토초 레이저를 사용한다. 이는 각막 표면을 그대로 통과해 각막 실질만을 깎아내기 때문에 각막 상피를 벗기거나 각막 절편을 만들 필요 없이 각막 표면을 그대로 보호할 수 있다. 각막에 약 2mm의 작은 절개창을 낸 후 그곳으로 잘라낸 각막 실질 조직을 꺼낸다.

통증이 적고 안구건조증 유발 위험도 적으며, 외상에 강한 장점이 있다. 또한, 수술한 다음 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시력 회복이 빠르다. 직업적인 특성상 수술 후 눈을 많이 써야 하거나 장기간 선글라스 착용이 어려운 분들에게 스마일 라식 수술을 추천한다.

다만, 각막 열상이 있거나 각막 중심부에 궤양이 발병한 병력이 있으면 수술을 할 수 없다. 또한, 근시가 10디옵터 이상이거나 난시가 5디옵터 이상, 근시와 난시의 합이 10디옵터 이상인 경우 수술을 할 수 없으며, 원시나 혼합 난시는 정도와 관계없이 수술 자체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고도 난시나 혼합 난시가 있어 수술이 어려운 경우 난시 교정 각막절개술로 난시를 줄여 수술이 가능한 범위로 만들 수 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부기 원장 (안과 전문의)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